조원광교kcc스위첸

한일타운의 입지적 장점

아파트뱅크정명국 2009. 9. 12. 17:48
수원시 조원동 한일타운 (2편) - 우수한 상권을 가진 한일타운의 입지적 장점 | 조원동광교스위첸
2009.08.09 15:41

수원시 조원동 한일타운 (2편) - 우수한 상권을 가진 한일타운의 입지적 장점

[수원시 조원동 한일타운 2009/08/03 - 조회:106]

♣ 이곳이 장안구의 중심이다. 단지 주변 주요 시설 현황


단지 우측으로는 장안구청이 위치한다. 여기가 정말 구청 맞아? 대부분 구청들의 경우 구청을 둘러싸고 담벼락이 있고, 정문이 있기 마련인데, 장안구청은 담벼락을 찾아볼 수 없다. 경비원도 없다. 그 대신 구청 앞 마당에 푸르른 잔디가 깔려 있고, 그 양쪽으로 나무들이 예쁘게 심어져 있다.



주민들이 나무 아래 벤치에 앉아 쉬고 있다. 할머니를 따라 나와 놀고 있는 손자의 모습도 보이고, 또래 친구들과 어울려 공놀이를 하는 유치원생들도 보인다. 엄마 손을 잡고 자전거를 한창 배우고 있는 꼬마 아이도 있다.


구민을 위한 동네라는 게 마구 느껴지는 풍경이다. 지금까지 내가 생각하던 구청의 모습은 공증서류를 떼러 온다든지, 여권을 발급받으러 올 때 등, 뭔가 일이 있을 때만 들렀던 곳인데, 이곳에서는 자연스럽게 주민들의 쉬었다 갈 수 있고, 동네 주민들간 커뮤니티가 자연스레 형성되는 곳인 것 같다.



위 사진은 아침건강 체조교실이 열리는 구청 광장이다. 주민 체육시설로 활용되기 때문에 바닥은 인조잔디가 깔려 있다. 단지 앞에 위치해 있어서 이용하기 편리하다. 또한 아래 사진처럼 장안구 보건소도 단지앞에 자리잡고 있다.


단지 앞 간선도로변으로 대형 쇼핑센터(홈플러스, 전자랜드 등), 문화오락시설 (CGV 등), 종합상가건물이 한일타운과 맞붙어 있다. 현장에 가보면 단지 주변 상권이 한일타운 주민만을 위한 시설이 아니라 장안구민들이 이용하는 상권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단지 건너편으로는 수원시 종합운동장(야구장 포함)이 자리하고 있다. 이렇게 한일타운 주변은 수원시와 장안구의 주요 시설들이 입지해 있다.


지도상에서 한일타운 주변 주요시설 현황을 살펴보자. 우선 한일타운 주변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가 많은게 눈에 띈다. 장안구청과 홈플러스, CGV 북수원 점이 지도상에 표기될 정도로 지역내 주요 시설이다. 한일타운에서 100여 미터 거리에 있는 일왕저수지와 단지 바로 길건너편에 수원종합운동장이 자리하고 있다. 한일타운의 입지적인 장점을 한눈에 살필 수 있다.


♣ 단지 배치 형태

한일타운은 3개의 건설사가 함께 지은 단지다. 중앙로 앞으로는 태영건설이 지은 아파트 동이 위치하고, 그 뒤편으로 좌측으로는 쌍용건설, 위쪽으로는 대림건설 아파트 동이 들어서 있다. 3개의 건설사가 공동으로 ‘한진타운’이라는 이름을 걸고 지어서 그런지 모든 단지는 동일한 건축설계 방식으로 형태가 비슷하다.


일단 최고 24층 규모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단지 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그야말로 아파트 숲이다. 몇 개의 동이 둘러싸인 곳 가운데로는 지하 주차장 연결 통로가 모두 위치하며, 그 옆으로 조그마한 어린이 놀이터가 만들어져 있다.

♣ 1층 주거동 앞

보통 1층은 주민들이 걸어 다니면서 집 안을 들여다 볼 수도 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침해를 받을 수도 있는 곳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건설사에서는 1층과 보행자 도로 사이 공간을 넓게 만들어 쉽게 건네 볼 수 없도록 건축설계를 하든지, 1층 앞으로 나무나 조경수를 많이 심어 가려주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한일타운은 1층 앞으로 곳곳에 나무를 심은 배려를 비롯해 1층 높이를 보통의 높이보다 높게, 지나가는 주민들의 눈 높이 보다 높게 만들어 놓음으로써 1층 주민들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했다.

♣ 중앙공원

단지 중심부에 위치한 중앙공원은 개발 당시에는 분수광장으로 설계되었다. 광장 중앙에 분수대를 배치하고 분수대 주변으로 넓은 공간을 조성하였다. 최근의 아파트단지들이 단지 중앙광장을 수변공간으로 조성하거나, 다채로운 휴식공간으로 구성하는데 비해 단조롭게 구성된 점이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