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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부동산 창업 및 운영관련

아파트뱅크정명국 2008. 9. 11. 09:49

 

창업/법률문서] 부동산 창업 및 운영관련

 

 

 

1.창업을위한 의식전환

1.자신의 이해
가,자신의 행동습관 유형 확인
[1].주어진일만 열심히 하는 모범형 -도전과 주관적 의사결정 능력 보강에 주력
[2].일을 잘 저지르지만 마무리가 안되는 스타일 -현실감각을 익히고 계획에 의한추진방법과 침착성 보강에주력
[3].남의 뒤에서 무사안일만 추구하는 스타일 -입으로는 식사만하고 적극적인사고와 책임감 고취에 주력
[4].간섭을 싫어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스스로 일하는 스타일 -주관성과 객관성을 조화시키는 자기연습
[5].사전기획과빈틈없는 마무리를 하는 스타일 -융통성과 사업가가 되기위한 큰사람이 되기위한 훈련이 필요

나.자신의 나쁜습관과 버릇 개선
[1].내성향과외향성을 적절히 조율하면서 그것에 표현 타이밍 만들기 및 조율에 시기 판단법을 익힌다
[2].편견,나쁜습관 ,성격장애 개선 -로얄병,도끼병,신경질 ,급한성격,
[3]. 현명한 중개업자가 되기위한 큰사람의 좌표 만들기 - 그래 너잘났다 도둑놈아

다,자신의 위치환경 확인
[1].직장인,부동산과 관련없는 업종 종사자. -투자자로서 중개업의 이해단계설정에 문제
[2].부동산관련업 종사자 -중개업의 올바른 이해와 미래지향적 목표 설정

2.중개업 창업 학습에 목표
가,내부적으로는 지신에 결단력 확보를 위한 학습
나.외부적으로는 고객과시장의 접근과 이해라는 문제에 접근

3.창업학습에서 예습과 준비에 중요성
가,프로에 학습은 6~70%에 자기연습으로 3~40&에 결정적 기술을 자기화할수 있는 길 안내를 받고 이해할수 있다
나,창업준미에 우등생은 업무에서도 우등생인 이유

4,중개업의 성격
중개업은 써비스 업이다
-목표는 시장과 고객에 있다
-고객이라 함은 일반고객과 업자고객을 들 수 있다.
-전문기술을 고객이 이해가 가능토록 평범하게 접근시키는 마케팅 이다
-고객을 끄는힘 1차[외모]-- 2차[말과행동]--3차[인격]

5,중개업에 임하는 자세
[1],현장학습을 통한 자신감 회복
[2],고민하지 않는 성공은 없다
[3],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지 않으면 힘을 잃는다.
[4],체력과건강을 먼저 준비하라
[5],새로운 도전에 두려움을 버리고 행동하라
[6],현실을 중시하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며 과거에서 현실을 끌어내고 현실에서 미래를 연결시키는 안목으로 임하라
[7],정보와정책 그리고 주변의 움직임을 주시하라.

6,창업을 위한 자기 혁신
[1],아마에서 프로로 전환을 인정하고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2],법률해석에 의존한 교과서적 단답 사고에서 현실에의한 다양한경 우에서 답을 찾아라.
[3],프로조건을 충족키위한 성장단계에서 프로다운 나만에 개성이필요함
[4],자기만족을 위한지식충전에서 고객과현실을 위한 지식과경험충전에 연속
[5],법이나 제도가 아니라, 고객의 마음과 의식에 들어가는 직업이다. 업에중심 이라는사고에서 고객의 마음이 중개업에 중심이 되는사고
[6],중개사/동료간 동질화 우선의식에서 개별적이고 선,악의에 경쟁의 시장
7,경영자로서 사고와 판단을 가저야 한다
- 사장학에 의미와 철학을 이해하지 못하면 실패한다.

2.창업과 실무계획

1.목표:목표와 계획이 없는 시작은 희망사항에 실천이다
-쉽게 생각하고 시작하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목표가 있어야 경영에 방향과 방법생기고 관리된다
-목표가 있어야 고객에게 전달되는 힘이 생긴다
-목표가 있어야 경영에 이유가 설득된다
-목표가 없으면 단순한 경기에 의존한 경영이 된다
이는 불경기시에는 무억을 해야할지 모르는 무능에 빠진다

2,중개업의 실패원인
-입지선정의 잘못[시장판단의 국지적인 원인]
-업무능력의 부족 [고객에 의존한경영/무엇을 해야 나아지는지 모른다]
-직업의식 부족[남을 따라하는 경영]
-경험부족으로 고객과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고 대처하지 못한 경우

3. 중개업에서 생존확률
3 : 3 : 7

4.중개업 개업적기
[1],주거지:설전후[기상변화 추이변수],휴가전후
[2],신규단지:분양직전,마지막중도금,잔금납부전후 -과열기에서는 접근할수 있을 때 늦다해도 개업적기다
[3],기타:방학기간,이주시장,입주2년차[1차도래기],짝수해.
[4],주관적 개업적기: 중개업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해 올랐을 때

5,창업계획 수립절차
[1],가 사업계획서 작성
[2],현지확인과시장조사를 통한 현장실습
[3],본 사업계획서 작성 -반드시 가사업계획서와의 오차를 확인 분석
[4],사업계획 추진과정의 느낌과 생각을 정리하며 경영 철학을 성립 시킨다
[5],창업후 완성된 사업계획서는 향후경영토대로 삼고 사무소이전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6,중개업 진출계층
[1] ~97,중개업 주변인/연고자 -보수적/폐쇠적/독자적 자기경영 추구
[2] ~98,구조조정에의한 기업출신진출/금융,건설 -조직과 경영의 생리를 이해하기 시작
[3] ~2000,미취업생/변호사/금융기관이 진출시도 -부동산시장에서 새로운 방향을 시도하려함
[4] ~01.02,정보화세대이면서 대중을 이해하는 보편 ,대중적직업으로 인식 -현실적인 다양한 경영방법 접목을 시도 하지만 본질이해 부족이 과제 -무엇이든지 가능성을 향한 접근

7,중개업에 적응기간
6월:단일 전문업종에 시장마케팅 적응기간
1년:시장변화에 4계절 이해
2년: 임대차 시장에 변화를 이해
3-4년:중개업을 객관적으로 보게되는 시기[갈등의시기]
5년:분양등 개발전문시장 완성에 필요한 시간
10년: 부동산경기를 이해할수 있는 기간

8. 중개업 창업에 필요한 최소 기간
개인:3-6월
법인:6월-1년

9,중개업 창업에 방향
[1],자본으로 창업
[2],노력으로 창업
[3],운영자금수입을 만들며 창업[창업=영업]
[4],공동협력으로 창업
[5],간접 창업

10,중개업 종별선정
[1],법인의 장단점
가. 장점: 대형화로 신뢰감및공신력을 인정받기 용이하나 업무에 성실성이 확보되지 못하면 역작용만 나타난다 -종합부동산활동과 전문화가 용이하다. 인적볼륨에 의한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전문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나. 단점 : 수입이 고르지 못한 시장특성상 경영에 연속성에 어려움과 조직관리에 어려움이 과제임
[2] 개인중개업자
장점 :
1.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2. 신속한 결정가능-착오위험상존 [개인능력에만 의존]
3. 책임경영과 인간적 고객관리가 가능 -중개업의 성격상 큰의미가 있다. -대표자에 인격에 의존도가 절대적이다
4. 주변인에 도움을 받기쉽다 -하지만 전문정보 수집/교류에 한계성/폐쇠성이 있다
5. 저비용 고효율에 경영성과를 기대해 볼수 있으나 -전문성 이미지 성립이 어렵다
단점 :
1. 자본과 경영의 폐쇄성, 정보의 폐쇄성을 불러올 수 있다.
2. 개인에 능력과 인격에 따라 성패가 직결된다.
[3] 합동사무소
업무의 효율적인 수행과 사무소 공동 활용
2인 이상 구성 설치 - 운영규약, 직원채용 해고 등의 합의된 문서에 중개업자 연명과 서명날인 필요
합동사무소의 장단점
-.합동사무소는 경영에 문제보다 상호갈등이 문제
-.사무실 유지관리비 절감과 상호간 바이오 리듬 보완
-.신속한 판단이 가능
-. 법인과개인에 장점만 살릴수 있다
-.적정한 경쟁이 활력을 준다
-.신뢰도나 공신력이 비교적 높다

11,창업/동업/소속공인중개사의 선택문제 -일반경기:창업이 중개업 이해와 진실접근에 시간을 단축시킨다 -경기 상승기

a.자신의 능력과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다
b.창업
c,소속공인중개사가 빠른 경기흐름에서동료가 실수를 막아주고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시장도 있다
*** 허가대여의 유혹과 위험성 ***

12,창업에서 부의 축척시기
-부동산경기 10년주기설에 기인하면 10 -15년에 한번 기회에서 3 -4년의 결정기가 오지만 초보자는 이를 확인하는데 1 -2년 을 소비한다

13, 사무소 수입의 위험도 판단
-주거시장/유흥업소/단독
-분양/택지시장

14, 창업목적에 따른 현실관리
[1] 생계형 창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창업[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함] -,시장을 보고 입지를 결정
-,최소수입을 예상할수 있는 안정위주 선택
[2],사업형 창업 -경기와정책 흐름에따른 개발시장에 진출 -기획/개발에 의한 시장적응형태 -물건/정보/거래처 관리에 고차원성이 요구됨 -1물1건주의 및 24시간 관리개념이 필요

15, 직원과 동업자 구성
[1],지역환경과 주시장 환경에 따른 선택이 필요
[2],공과사를 구분하는 씨스템 장치가 필수적임 -운영규약,내규,규칙,약정....

16,혐력업체 구성
[1],포괄적 협력업체 구성
[2],보완적 협력업체 구성 -평형보완/업종협력/지역[위치]협력
[3],조건적 협력업체구성-건설사/분양사/조건에 의한 진출시

17,시장진입과 타이밍 판단
[1],사무소 임대차기간과 지역부동산 경기타이밍과 상관성
[2],개발지 1세대업소 인수시 시기의 적정성 판단
[3],기존업소 인수시 시장에서 신뢰도 및 권리금 적정성 판단

18,부동산 시장경기 및창업경기 판단
국내외 경기전망과 국내정책과 부동산경기를 확인하고 주업종을 찾아내고 개업하고자 하는지역 경기와 연관성을 풀어 판단한다

19,현 부동산 시장환경
수요와공급 주체 및 객체의 행동 타이밍이 빨라지고 있다. 공급:시행사,건설사,의 난립으로 시장이 있으면 언제든지 단기간에 대량공급이 가능한 환경 수요:수익이 있으면 충분한 자본력을 가진 시장이지만 자본에 편충이 시장변화에 급변성에 변수를 가지고 있다 -재테크 타이밍의 단기화/공생의 투자전략 -불확실성이 내재된 시장에서는 신속/정확/안전한 수익을
추구한다

20.시장에서 왕따문제
[1],관련협회,지회,분회,지역친목회 활용
[2],기존업소 인수
[3],동업/합동사무소/직원으로 단계적 진입
[4],공작경영[거래처/유인]
[5],무시하는 독자경영[관습은 존중해야함]

21,중개업소 차별화 전략
[1],사업에서 자본에 투입은 생산을 전제로 이루어저야 한다
일반시장:단아한 분위기,지역정서 분위기로 고객관리 능력으로 승부
경쟁시장:차별화 하지 않으면 두각을 나타낼수 없다 [중개업은 1등만 존재하기 때문]

22,경영관리
[1],고객과물건에 진실성을 파악하는 마케팅
[2],매도,매수중 일방은 확실한 파트너로 하는 경영마케팅
[3],출퇴근은 고객과의 약속

2.부동산중개업 창업 성공조건
뒤로  위로

공인중개사 개업의 성공조건은 여러가지 요인이 있어 단정하기 어렵다. 중개업을 하겠다는 강한 의지에서부터 중개업소의 입지선정, 유망고객의 확보, 자신의 능력, 자신의 영업방침 등에 이르기까지 전체의 과정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1. 자신의 능력을 체크하라
2. 분위기가 성공의 비결이다.
3. 중개의뢰인과의 관계를 친밀하게 유지하라.
4. 판촉상품을 준비하라.
5. 부동산분야의 전문가가 되어라.
6. 직원 즉 보조원에 대한 투자를 해라
7. 영업실적달성의 목표를 정하라
8. 영업기록을 철저히 하라.
9. 전화는 최대한 친절하게 하라.
10. 중개업소의 이미지를 통일하라.
11. 중개업소의 첫인상은 업소외관이다.
12. 광고전략을 철저히 세워라
13. DM발송을 활용하라.
14. 근무수칙을 세워라.
15. 사명감을 갖춰라.
16. 신용을 지켜라.
17. 자기발전을 위해 전진하라.
18. 다른 중개업소를 자주 방문하라.

출처 : ♣동서남북♣
글쓴이 : 황금소나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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